디지털 노마드의 여러 유형 중
가장 나에게 와닿았던 방식은 ‘콘텐츠형’ 노마드였다.
화려한 기술이 없어도,
거창한 자본이 없어도
나라는 사람 자체가 콘텐츠가 될 수 있다는 점이
매력적으로 느껴졌다.

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일할까?
콘텐츠형 노마드들은 보통 이렇게 일한다.
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려 애드센스나 제휴 마케팅 수익을 만든다.
유튜브를 통해 정보나 경험을 공유하고 광고/협찬으로 수익을 낸다.
전자책, 클래스101 같은 플랫폼에서 디지털 제품을 판매한다.
SNS(인스타, 브런치, 인스타툰) 등에서 팬층을 만들고 나만의 브랜드를 쌓는다.
공통점은 하나.
모두 ‘기록하는 사람’이라는 점.
이 방식이 내게 와닿았던 이유
나는 아직 영향력도, 전문성도 부족하다.
하지만 일상 속 생각을 기록하고, 정리해나가는 것은
지금의 나도 할 수 있는 일이다.
그리고 그 기록이 누적되면,
나만의 콘텐츠가 되고, 그것이 수익이 되는 구조가 만들어질 수도 있다.
처음부터 전문가일 필요는 없다
유튜브나 블로그로 성공한 사람들의 과거를 들여다보면
처음엔 누구보다 평범했고, 누구보다 솔직했다.
그러니까
기록은 곧 가능성이다.
나 역시 이 블로그를 통해
내 이야기를 콘텐츠로 바꿔보는 실험을 계속 해보려고 한다.
[글을 마치며]
디지털 노마드의 길은 다양하지만,
지금의 나는 콘텐츠형 노마드라는 입구에 서 있다.
글을 쓴다는 건 여전히 낯설고 어렵지만,
매일 한 줄씩 기록을 남기다 보면
어느 순간,
나만의 길이 만들어져 있지 않을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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